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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자는 부자와 거지 나사로 이야기와 성경구절을 가지고, 부자는 이 세상에서 많이 즐겼고, 지옥에서 고통을 받고 거지는 이 세상에서 고통을 받고 천국에 가서 위로를 받는다고 한다. 그러나, 이 이야기의 전체 내용과는 전혀 맞지 않는 주장이다. 

눅16:19-31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아브라함이 가로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 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가로되 그러면 구하노니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가로되 저희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찌니라
가로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찌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1. 이 부자는 날마다 호화로이 잔치를 했고, 대문 앞에 나사로가 누워있는 것도 보고도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다. 나사로는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도 먹지 못했다. 
잠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
이 부자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지 않는 자였다. 주님을 존경치 않기 때문에, 주님의 자녀인 나사로도 소중히 생각지 않고, 도와주지 않았다. 
잠28:27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 하려니와 못본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많으리라
이 부자는 잠언 말씀에 나와있는 '가난한 자를 못본체하는 자'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그는 영원한 저주, 지옥 형벌을 받고 있다. 
잠29:7 의인은 가난한 자의 사정을 알아 주나 악인은 알아 줄 지식이 없느니라
또한 부자는 가난한 자의 사정을 생각지 않는 악인의 전형이다. 

2. 이야기의 뒷부분에도 나와있듯이 진리를 깨달은 부자는 자신의 형제들에게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를 보내서 이 곳에 오지 않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만약 혹자의 주장대로 '부자는 지옥에 거지는 천국에 갈 것'이었으면 부자는 형제들을 '가난하게 해달라'고 부탁했을 것이다. 오히려 지옥에 간 부자는 형제들이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들을 보면 그들이 '회개'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와 선지자들이면 진리를 깨닫고, '회개'에 충분하다고 말씀하신다. 부와 가난과 전혀 상관없이 '회개'가 구원에 필수적이다.

 이 부자는 단순히 그가 부자였기 때문에 지옥에 간 것이 아니고, 그가 그의 죄를 회개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기 때문에, 구원을 받지 않은 것이다. 자신은 호화로이 즐기면서 가난한 자를 못본체한 것은 그가 구원을 받지 않은 것을 보여준다. 


Possible Question  

이 이야기에서 거지 나사로는 그의 믿음이나 행위에 대해서 어떠한 언급없이 '가난한 자'라는 이유로 천국에 간 것이 아닌가? 

 일단 이 이야기가 실제로 있는 일인지, 아니면 비유로 말씀하신 것인지 논란이 있기는 하다.특히,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실 때 비유의 인물에 이름을 붙이신 것은 성경 전체를 통틀어서 이 이야기에서밖에 없다. '나사로'라는 이름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신약 헬라어의 나사로(Lazarus)는 구약 히브리어로 엘르아살(Eleazar)과 엘리에셀(Eliezer)이란 이름과 같은 의미인데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은 도움이시다”(God is help), “하나님은 돕는 자다”(God is helper) “하나님의 도움”(God's help)이란 뜻이다. 신약에서 나사로는 베다니 나사로와 죽어서 천사들에게 인도돼 아브라함의 품에 안긴 거지 나사로(눅 16; 25) 두 사람의 동명이인이 있고 구약에서 엘리에셀(Eliezer)은 아브라함의 종,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창 15: 2)을 중심해 11명의 동명이인이 있고, 엘르아살(Eleazar)은 대제사장 아론의 셋째 아들 엘르아살(출 6: 23)을 위시해 일곱 명의 동명이인이 있다. 따라서 성경에 “하나님의 도움”이란 나사로 이름의 동명이인은 무려 19명이나 된다. (참고:[칼럼/김엘리야]돌을 옮겨놓으라) 

 예수님은 이 이야기에서 이 가난한 자가 '하나님의 도움을 바라는 자'인 것을 그 이름을 사용하여 나타내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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